대학원

일반대학원

전공개요

1. 대학원 소개

동양문화의 근원인 중국언어와 문학을 연구하여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고 이 방면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72년 설치되었고 야간학부는 1992년에 처음 개설되었다. 석사과정은 1977년에, 박사과정은 1997년에 신설되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에 중국교육학과가 2000년에 신설되었다. 전공은 중문학과 중국어학으로 구분되며,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영역별로 세분화된 교과목을 통해 심도 있는 지도와 연구를 하고 있다. 중국 인문 정신의 고귀함과 중국문화에 대한 다양하고 폭 넓은 이해를 통해 21세기 인류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세계인을 육성하고, 아울러 중어중문학에 기여할 유능한 학자를 배출해 낼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본교는 중국의 북경대학, 남경사범대학, 상해 화동사범대학 및 대만의 문화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어학연수 및 유학 등의 기회를 통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위 대학의 교환교수님을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하며, 매년 증가하고 있는 중국과의 교역 확대로 기업 및 산업체, 외국인회사, 외국은행, 항공사 등에 진출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 교사, 기자, 방송작가, 공무원, 외교관, 번역작가, 동시통역사 등의 전문직종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 교육목적

중어중문학과의 교육목적은 중국인문정신과 중국문화에 대한 학술적인 탐구를 통하여 21세기 인류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인 학문연구와 창의적인 학술이론을 계발하고 천착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봉사적인 전문여성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3. 교육목표

1. 중국인문정신과 중국문화에 대한 전문성과 학문관을 겸비한 여성 연구인력을 육성한다.
2. 중어학과 중문학 연구를 통하여 민족과 일류 공동체에 봉사하고 공헌할 여성인재를 양성한다.
3. 능숙한 중국어를 구사하는 중국전문가가 될 수 있는 여성지도자를 배출한다.